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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전기차 보조금 확정 후 내수 판매 급등, 완성차 5사 2월 실적 살펴보기

by wisechoice79 2025. 3.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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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전기차 보조금 정책이 확정되면서 완성차 5사의 내수 판매가 두 자릿수 성장세를 보였어요. 이 글에서는 2025년 2월 현대차, 기아, 르노코리아, GM한국사업장, KG모빌리티의 판매 실적과 그 뒤에 숨은 이야기를 풀어볼게요. 신차 효과와 전기차 상용 수요 증가가 어떤 변화를 가져왔는지, 그리고 앞으로의 전망까지 알차게 담았답니다!

완성차 5사, 2월 내수 판매 두 자릿수 상승 비결은?

2025년 2월, 국내 완성차 5사는 내수에서 총 11만2258대를 판매하며 전년 대비 13.2% 증가라는 쾌거를 이뤘어요. 전월 대비로도 23.9% 늘었으니 오랜만에 활짝 핀 결과라 할 만하죠. 이런 상승세는 지난해 하반기부터 나온 신차들이 꾸준히 사랑받은 덕분이에요. 특히 2월 초 전기차 보조금 확정 소식이 상용차 수요를 끌어올리며 큰 역할을 했답니다.

현대차 포터 전기차는 1532대, 기아 봉고3 전기차는 654대 팔리며 각각 전년 대비 484.7%, 263.3% 급등했어요. 승용 전기차는 잠잠했지만, 상용차 시장이 보조금 효과를 톡톡히 본 셈이죠. 이런 흐름 속에서 업체별 희비가 엇갈린 점도 눈여겨볼 만해요.

현대차와 기아, 신차와 전기차로 쌍끌이 성장!

현대차는 2월 내수에서 5만7216대를 판매하며 전년 대비 20.1% 성장했어요. 그랜저는 5481대로 여전히 스테디셀러임을 증명했고, 싼타페도 5076대 팔리며 SUV 인기를 이어갔죠. 제네시스 G80은 4026대 판매로 프리미엄 브랜드의 저력을 보여줬답니다. 기아도 4만6003대를 기록하며 4.5% 늘었는데, 쏘렌토가 9067대로 1위를 차지했어요. 카니발은 7734대, 스포티지는 6568대, 셀토스는 4764대 팔리며 ‘SUV 맛집’이라는 별칭을 지켜냈죠. 두 회사는 전체 내수 점유율 92%를 유지하며 압도적인 존재감을 뽐냈어요. 전기차 보조금 덕에 포터와 봉고3 같은 상용 모델이 특히 빛났다는 점도 주목할 만하답니다.

르노코리아, 그랑 콜레오스로 내수 회복 신호탄?

르노코리아는 부산공장 설비 공사로 두 달간 생산이 멈췄던 터라 걱정이 많았는데, 2월에 4881대를 판매하며 170.1% 성장했어요. 이 중 그랑 콜레오스가 3655대로 90%를 책임졌죠. 생산을 재개한 지 한 달도 안 됐는데 이 정도 실적이라니 놀랍지 않나요? 내수에 집중하려는 전략이 보이는데, 수출은 1218대로 76.0% 줄었거든요. 지난해 12월 말부터 2월 초까지 공장이 멈췄던 걸 감안하면, 재고를 내수로 돌린 결과로 보인답니다. 그랑 콜레오스의 인기가 앞으로도 이어질지, 르노코리아의 반등이 기대되는 대목이에요.

KG모빌리티와 GM, 신차 부진으로 고전 중

반면 KG모빌리티(KGM)와 GM한국사업장은 아쉬운 성적을 냈어요. KGM은 2676대를 판매하며 전년 대비 28.6% 줄었는데, 토레스 579대, 액티언 355대, 렉스턴 스포츠 709대, 토레스 EVX 440대로 기대 이하였죠. 지난해 출시한 액티언이 신차 효과를 내지 못한 게 뼈아프네요. 하지만 상반기에 무쏘 EV와 토레스 하이브리드가 출시되면 분위기가 바뀔지도요. GM은 1482대로 25.4% 감소했는데, 트랙스 크로스오버 1120대, 트레일블레이저 302대로 버텼어요. 2년째 신차 소식이 없으니 내수보다 수출에 집중하려는 모습이랍니다. 이쿼녹스 EV 출시가 미뤄진 것도 부진의 이유 중 하나예요.

전기차 시장, 상용 뜨고 승용 잠잠한 이유는?

2월 전기차 보조금 확정은 상용차 시장에 큰 활력을 줬어요. 포터와 봉고3 전기차가 폭발적인 판매를 기록한 반면, 승용 전기차는 상대적으로 조용했죠. 이는 보조금 정책이 상용차 구매에 더 유리하게 설계됐기 때문으로 보여요. 현대차와 기아는 상용 전기차로 보조금 효과를 톡톡히 봤지만, 승용 모델인 토레스 EVX는 440대에 머물렀답니다. 소비자들이 전기차 충전 인프라나 주행 거리 걱정 때문에 승용 모델 구매를 망설이는 걸지도 모르겠어요. 앞으로 보조금 정책이 승용차로 확대되면 또 다른 변화가 생길 수도 있겠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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완성차 5사, 내수 회복의 빛과 그림자는?

2025년 2월, 완성차 5사는 11만2258대의 내수 판매로 13.2% 성장하며 오랜만에 활기를 찾았어요. 현대차와 기아는 신차와 전기차 보조금 덕에 쾌조를 보였고, 르노코리아는 그랑 콜레오스로 놀라운 반등을 이뤘죠. 반면 KGM과 GM은 신차 부진으로 주춤했지만, 상반기 신차 출시와 수출 전략으로 돌파구를 모색 중이에요. 전기차는 상용 수요가 돋보였던 한 달이었는데, 승용 시장의 반등도 기대해볼 만하답니다. 앞으로 신차 출시와 정책 변화가 어떤 영향을 줄지 지켜보는 재미가 있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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