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D한국조선해양이 STX중공업을 인수하여 선박용 엔진시장에서의 경쟁력을 크게 강화했습니다. 이번 인수는 HD한국조선해양의 엔진 생산능력 확대와 부품 경쟁력 강화를 목표로 하는 전략적 결정입니다.
공정거래위원회의 승인과 조건부 조치
공정거래위원회는 HD한국조선해양의 STX중공업 인수를 승인했지만, 국내 선박용 엔진 시장의 경쟁 제한을 막기 위해 3년간 몇 가지 조건부 조치를 내렸습니다. 조건부 조치로는 경쟁사에 최소 물량 보장, 가격 인상 제한, 납기 지연 금지 등이 포함됩니다. 이는 시장 경쟁을 유지하면서도 HD한국조선해양의 인수가 가져올 긍정적 효과를 극대화하려는 조치입니다.
인수 배경과 세부 내용
HD한국조선해양과 파인트리파트너스는 지난해 7월 STX중공업 인수 본계약을 체결했습니다. 이에 따라 HD한국조선해양은 파인트리파트너스가 보유한 주식 652만4174주와 제3자 배정 방식으로 발행된 신주 536만4670주를 인수하여 STX중공업 지분 35%를 확보하게 되었습니다. 총 거래 금액은 약 813억원에 달합니다.
인수 후 전략과 기대 효과
HD한국조선해양은 이번 인수를 통해 대형(2행정) 엔진 생산능력을 확대하고, 주요 부품의 경쟁력을 강화하며, 영업 시너지를 통해 수출을 확대할 계획입니다. 두 회사의 결합으로 인해 HD현대중공업의 국내 엔진 부품(CS) 점유율은 약 70%로 상승할 전망입니다. 이는 기존 HD현대중공업의 CS 점유율 약 60%와 STX중공업 자회사 KMCS의 점유율 약 10%를 합한 결과입니다.
또한, HD한국조선해양은 STX중공업의 독립경영체제를 유지하면서 친환경 엔진 기술을 지원할 계획입니다. 이중연료엔진, 디젤엔진 등 제품별 생산라인을 전문화하고 공정 효율화를 통해 생산능력을 극대화할 방침입니다. 더불어, STX중공업이 보유한 터보차저 분야의 역량을 확보하여 주요 부품의 국산화율을 높이고, 해외 영업을 강화해 중국 등 해외 시장으로의 확장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결론
HD한국조선해양의 STX중공업 인수는 선박용 엔진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국내외 시장에서의 입지를 더욱 공고히 하는 중요한 전략적 결정입니다. 이번 인수를 통해 HD한국조선해양은 대형 엔진 생산능력 확대, 주요 부품 경쟁력 강화, 해외 시장 확장 등의 목표를 달성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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